발달장애인지원센터 경북지역센터

전체메뉴 닫기닫기

설립배경

발달장애인지원센터를 소개합니다.

장애아동, 발달장애인은 맞춤형 복지 지원이 필요합니다!

그 동안의 장애인복지는 신체, 감각 장애인 중심으로 지원되었기 때문에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은 복지지원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왔습니다.

더불어 그 동안에 장애인복지는 성인장애인 중심의 고용, 일자리 개발 등으로 진행되어 장애아동과 그 가족은 복지지원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왔습니다.

또한 다양한 복지서비스가 각 분야별로 분절적으로 제공됨에 따라 장애아동 및 발달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복지지원에 대한 요구는 계속 증대되어왔습니다.
 

이에 근거하여 중앙장애아동·발달장애인지원센터(이하 중앙센터)가 '12년 10월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'13년 1월부터 장애아동 및 발달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증진 및 그들의 권리보장을 위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
중앙센터는 '13년부터 현재까지 보건복지부로부터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위탁운영하고 있습니다.

'14년에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('15년 시행)되면서 '16년부터 17개 광역시도에 지역발달장애인지원센터(이하 지역센터)가 설치되었으며, 발달장애인의 통합적, 맞춤형 서비스 지원과 그들의 권익옹호를 목표로 지역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.

현재 지역센터 17개소 중 16개 지역센터가 광역시도로부터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위탁운영 중에 있으며, 인천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'18년부터 인천광역시에서 직영운영하고 있습니다.